Pause @/Cocos2d-x2

cocos2d-x 정리..

namoeye 2013. 6. 23. 22:12

CCLabelTTF* pLabel=CCLabelTTF::create("aaaaaaaaab bbb bbbbc", "Thonburi", 50,CCSize(300.0,200.0 ),kCCTextAlignmentCenter,kCCVerticalTextAlignmentCenter);

음냐..

  추가한 폰트 사용하기

- 폰트명을 적는 란에 추가한 폰트명을 적는다.

- CCLabelTTF::create("~~". "fonts/폰트명.ttf", 숫자)

 

//스프라이트 생성 및 초기화

CCSprite* man=CCSprite::create("images/이미지 이름.png");

//스프라이트 위치 지정

man->setPosition( ccp(240,160));


//레이어에 스프라이트 객체 추가

this->addChild(man);

 

 

 

●두 이미지를 한번에 묶기

- 하나의 스프라이트에 다른 스프라이트를 포함 시킬수 있다.

- 스프라이트를 합치게 되면 자식 스프라이트의 좌표 기준점은 부모스프라이트의 왼쪽 하단이 된다.

//부모 스프라이트 생성 및 초기화

CCSprite* man=CCSprite::create("images/grossini.png");


//스프라이트 위치 지정

man->setPosition( ccp(240,160));


//레이어에 스프라이트 객체 추가

this->addChild(man);

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
//자식 스프라이트 생성 및 초기화

CCSprite* bar=CCSprite::create("images/white-512x512.png");


//스프라이트 모양 및 크기를 설정

bar->setTextureRect(CCRectMake(0,0,50,5));


//스프라이트 색 설정

bar->setColor(ccRED);


//위치 지정

CCSize parentSize;

parentSize=man->getContentSize(); //부모 스프라이트의 길이 가져옴

bar->setPosition(ccp(parentSize.width/2.0, parentSize.height+15));


man->addChild(bar);


return true;



}

 

●액션

- 많은 액션은 By와 To로 나뉘는데 By는 지정한 값만큼 변하는 것이고, To는 지정한 값으로 변하는 것이다.

- 위치관련 - CCMoveBy, CCMoveTo, CCJumpBy, CCJumpTo, CCBezierBy, CCBezierTo, CCPlace

- 크기관련 - CCScaleBy, CCScaleTo

- 회전관련 - CCRotateBy, CCRotateTo

- 가시성 - CCShow, CCHide, CCBlink, CCToggleVisibility

- 투명도 - CCFadeIn, CCFadeOut, CCFadeTo

- 색관련 - CCTintBy, CCTintTo

●액션 기본 예제 - HelloWorldScene.cpp의 doAction함수안에 여러가지 액션 함수를 넣어 액션 예제를 확인한다.


- HelloWorldScene.h


#ifndef __HELLOWORLD_SCENE_H__


#define __HELLOWORLD_SCENE_H__


#include "cocos2d.h"


#include "Box2D/Box2D.h"


#include "SimpleAudioEngine.h"


class HelloWorld : public cocos2d::CCLayerColor

{

public:

virtual bool init();


static cocos2d::CCScene* scene();

CREATE_FUNC(HelloWorld);


cocos2d::CCSprite* pMan;

void doAction(CCObject* pSender);

void doActionReverse(CCObject* pSender);

void doActionReset(CCObject* pSender);


};


#endif // __HELLOWORLD_SCENE_H__




- HelloWorldScene.cpp


#include "HelloWorldScene.h"


using namespace cocos2d;


CCScene* HelloWorld::scene()

{

CCScene *scene=CCScene::create();


HelloWorld *layer=HelloWorld::create();

scene->addChild(layer);


return scene;

}


// on "init" you need to initialize your instance

bool HelloWorld::init()

{

if(!CCLayerColor::initWithColor(ccc4(255,255,255,255)))

{

return false;

}


///////////////////////


//메뉴 아이템 생성 및 초기화

CCMenuItemFont* pMenuItem1=CCMenuItemFont::create(

"Action", this, menu_selector(HelloWorld::doAction));

pMenuItem1->setColor(ccc3(0,0,0));


CCMenuItemFont* pMenuItem2=CCMenuItemFont::create(

"ActionReverse", this, menu_selector(HelloWorld::doActionReverse));

pMenuItem2->setColor(ccc3(0,0,0));


CCMenuItemFont* pMenuItem3=CCMenuItemFont::create(

"ActionReset", this, menu_selector(HelloWorld::doActionReset));

pMenuItem3->setColor(ccc3(0,0,0));


//메뉴 생성

CCMenu* pMenu=CCMenu::create(pMenuItem1, pMenuItem2, pMenuItem3, NULL);


//메뉴 배치

pMenu->alignItemsHorizontally();


//메뉴 위치 지정

pMenu->setPosition(ccp(240, 50));


//레이어에 메뉴 객체 추가

this->addChild(pMenu);



//Grossini 스프라이트 추가

pMan=CCSprite::create("Images/grossini.png");

pMan->setPosition(ccp(50,200));

this->addChild(pMan);

return true;

}


//doAction 메서드 정의

void HelloWorld::doAction(CCObject* pSender)

{

//액션 정의

}


//doActionReverse 메서드 정의

void HelloWorld::doActionReverse(CCObject* pSender)

{

//액션 리버스 정의

}


//doActionReset 메서드 정의

void HelloWorld::doActionReset(CCObject* pSender)

{

//좌표 초기화

pMan->setPosition(ccp(50, 200));


//회전 초기화

pMan->setRotation(0.0);


//크기 초기화

pMan->setScale(1.0);

}





●MoveBy

- ccp(x, y) 해당 값만큼 이동한다.



//doAction 메서드 정의

void HelloWorld::doAction(CCObject* pSender)

{

//액션 정의

CCActionInterval* myAction=CCMoveBy::create(2, ccp(400, 0));

pMan->runAction(myAction);

}


//doActionReverse 메서드 정의

void HelloWorld::doActionReverse(CCObject* pSender)

{

//액션 리버스 정의

CCActionInterval* myAction=CCMoveBy::create(2, ccp(400,0));

CCActionInterval* myActionBack=myAction->reverse();

pMan->runAction(myActionBack);

}




JumpBy

- (2, ccp(400,0), 50, 3) - cpp(400,0) 만큼 이동하면서 50 높이만큼 3번 점프한다.


//doAction 메서드 정의

void HelloWorld::doAction(CCObject* pSender)

{

//액션 정으

CCActionInterval* myAction=CCJumpBy::create(2, ccp(400, 0), 50, 3);

pMan->runAction(myAction);

}


//doActionReverse 메서드 정의

void HelloWorld::doActionReverse(CCObject* pSender)

{

//액션 리버스 정의

CCActionInterval* myAction=CCJumpBy::create(2, ccp(400 ,0), 50, 3);

CCActionInterval* myActionBack=myAction->reverse();

pMan->runAction(myActionBack);

}





●CCBezierBy

- 해당값만큼 곡선으로 이동한다.



void HelloWorld::doAction(CCObject* pSender)

{

//액션 정의

ccBezierConfig bezier;

bezier.controlPoint_1=ccp(150, 150);

bezier.controlPoint_2=ccp(250, -150);

bezier.endPosition=ccp(350,0);


CCActionInterval* myAction=CCBezierBy::create(3, bezier);


pMan->runAction(myAction);

}


//doActionReverse 메서드 정의

void HelloWorld::doActionReverse(CCObject* pSender)

{

//액션 리버스 정의

ccBezierConfig bezier;

bezier.controlPoint_1=ccp(150, 150);

bezier.controlPoint_2=ccp(250, -150);

bezier.endPosition=ccp(350,0);


CCActionInterval* myAction=CCBezierBy::create(3, bezier);

CCActionInterval* myActionBack=myAction->reverse();


pMan->runAction(myActionBack);


}









CCPlace

- 해당 위치로 즉시 이동한다.



void HelloWorld::doAction(CCObject* pSender)

{

//액션 정의

CCFiniteTimeAction* myAction=CCPlace::create(ccp(300,200));


pMan->runAction(myAction);



}










●CCScaleBy

- 해당 수치만큼 크기를 조절한다.


void HelloWorld::doAction(CCObject* pSender)

{

//액션 액션

CCActionInterval* myAction=CCScaleBy::create(2, 2.0); //create(시간, 배수)


pMan->runAction(myAction);

}



//doActionReverse 메서드 정의

void HelloWorld::doActionReverse(CCObject* pSender)

{

//액션 리버스 정의

CCActionInterval* myAction=CCScaleBy::create(2, 2.0);

CCActionInterval* myActionBack=myAction->reverse();


pMan->runAction(myActionBack);


}









CCRotateBy

- 해당 각도만큼 회전한다.


//doAction 메서드 정의

void HelloWorld::doAction(CCObject* pSender)

{

//액션 액션

CCActionInterval* myAction=CCRotateBy::create(2, 90);


pMan->runAction(myAction);

}



//doActionReverse 메서드 정의

void HelloWorld::doActionReverse(CCObject* pSender)

{

//액션 리버스 정의

CCActionInterval* myAction=CCRotateBy::create(2, 90);

CCActionInterval* myActionBack=myAction->reverse();


pMan->runAction(myActionBack);


}