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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두 점사이의 거리
    @ 16. 1 ~ 17. 1/기초수학과 물리 2014. 4. 2. 21:55

    프로그래밍을 하다 보면 화면상에서 두 점의 거리를 알고 싶을 때가 자주 있습니다.

    이 두점은 충돌하려는 두 물체이거나 혹은 상호작용하는 두 캐릭터가 될 수 있습니다.

    또는 일정거리 이내로 들어오기를 기다려 공격하려는 인공지능이 될 수 있습니다.

     

    거리를 계산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피타고라스의 정리를 이용하는 것

    직각삼각형에서 빗변의 길이를 c 다른 두변의 길이를 a,b라고 하면

    a^2 + b^2 = c^2

    직각삼각형에만 해당된다.

    즉 두점 p1(x1,y1) p2(x2,y2)사이의 거리는

    p1p2= √(x2-x1)^2 + (y2-y1)^2로 표현이 된다.

    sqrt()함수는 제곱근을 리턴하는 함수

    pow함수는 제곱하여 결과를 리턴(첫번째 인자를 두번째 인자만큼 제곱하여 결과를 리턴)

    그럼 3차원으로 확장했을땐?

    p1p2= √(x2-x1)^2 + (y2-y1)^2 + (z2-z1)^2 로 표현이 된다

     

    화면상의 두 물체 사이의 절반이 되는 위치의 값은? 중점 공식을 활용하며

    p1(x1,y1) p2(x2,y2)사이의 중점을 m이라면 한다면

    m(x1+x2/2 y1+y2/2) 이다

    똑같이 3차원일 경우 m(x1+x2/2 y1+y2/2 z1+z2/2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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