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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자료구조 최종정리 : 연결리스트 덱
    @ 16. 1 ~ 17. 1/자료구조 2014. 9. 17. 22:56

    덱(디큐라고도함)은 두개의 끝을 가지는 큐라는 뜻

    양쪽 끝에서 자료의 삽입과 반환이 모두 가능한 선형 자료구조

    기존 큐에서는 새로운 자료의 추가는 큐의 제일 뒤 리어에서만 가능하고 자료의 반환은 제일 앞 프런트에서만 가능했다면

    덱에서는 끝이 두 개이므로 각각의 끝에서 자료의 추가와 반환이 모두 가능하다.

    덱의 이러한 특성 때문에 큐와 스택의 기능을 합친 자료구조로도 설명이 된다.

     

     연산

     

    덱 

    스택 

    큐 

     앞 프런트

    추가 

    inserFront 

     없음

    없음 

     

    반환

    deleteFront

     없음

     dequeue

     뒤 리어

    추가

    insertRear

     push

     enqueue

     

    반환

    deleteRear

     pop

     없음

    * a-steal 스케줄링 알고리즘이 덱의 기능을 요구한다는데..

     

    여기서는 헤더노드가 아닌 헤더포인터로 구현하겠음

    (둘 차이는 일반변수와 포인터의 차이랄까..처음 변수는 공변수가 되고..포인터는 null이 되서..처음이나 끝이나 중간 대입시 헤더노드는 일정한데..

    헤더포인터는 처음대입시...중간..끝..모두 틀리다는데..자세한건 책 p185참고)

     

    어쩃든..소스는 아래 주석을 잘 분석해보자.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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