-
회전@ 16. 1 ~ 17. 1/기초수학과 물리 2014. 5. 13. 00:10
2차원 회전
회전각이 Θ로 주어질떄
[x'] [ cosΘ -sinΘ 0][x]
[y'] = [ sinΘ cosΘ 0][y]
[1] [ 0 0 1][1]
회전할 각을 알면 사인과 코사인 값을 구하여 행렬을 곱하기만 하면된다.
2차원 회전은 한개인데, 3차원은 3개이다.
그래서 3개의 회전변환 행렬을 따로따로 정의해야한다.
z축 중심 3차원 회전(롤 ROLL)
회전각이 Θ로 주어질떄
[x'] [ cosΘ -sinΘ 0 0][x]
[y'] = [ sinΘ cosΘ 0 0][y]
[z'] [ 0 0 1 0][z]
[1] [ 0 0 0 1][1]
x축 중심 3차원 회전(피치 PITCH)
회전각이 Θ로 주어질떄
[x'] [ 1 0 0 0][x]
[y'] = [ 0 cosΘ -sinΘ 0][y]
[z'] [ 0 sinΘ cosΘ 0][z]
[1] [ 0 0 0 1][1]
y축 중심 3차원 회전(요 YAW)
회전각이 Θ로 주어질떄
[x'] [ cosΘ 0 sinΘ 0][x]
[y'] = [ 0 1 0 0][y]
[z'] [ -sinΘ 0 cosΘ 0][z]
[1] [ 0 0 0 1][1]
'@ 16. 1 ~ 17. 1 > 기초수학과 물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수학함수 sin, cos의 관련된 내용.. (0) 2014.07.05 일차원 운동 (0) 2014.05.27 평행이동 & 척도변환 (0) 2014.04.17 행렬연산 (0) 2014.04.16 벡터의 내적 & 외적 (0) 2014.04.15