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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회전
    @ 16. 1 ~ 17. 1/기초수학과 물리 2014. 5. 13. 00:10

    2차원 회전

    회전각이 Θ로 주어질떄

    [x']    [ cosΘ -sinΘ 0][x]

    [y'] = [ sinΘ   cosΘ 0][y]

    [1]     [   0         0    1][1]

    회전할 각을 알면 사인과 코사인 값을 구하여 행렬을 곱하기만 하면된다.

    2차원 회전은 한개인데, 3차원은 3개이다.

    그래서 3개의 회전변환 행렬을 따로따로 정의해야한다.

     

    z축 중심 3차원 회전(롤 ROLL)

    회전각이 Θ로 주어질떄

    [x']    [ cosΘ -sinΘ 0   0][x]

    [y'] = [ sinΘ   cosΘ 0   0][y]

    [z']   [    0         0    1   0][z]

    [1]     [   0         0    0   1][1]

     

    x축 중심 3차원 회전(피치 PITCH)

    회전각이 Θ로 주어질떄

    [x']    [   1         0         0      0][x]

    [y'] = [    0     cosΘ  -sinΘ    0][y]

    [z']   [    0      sinΘ    cosΘ   0][z]

    [1]     [   0         0          0     1][1]

     

    y축 중심 3차원 회전(요 YAW)

    회전각이 Θ로 주어질떄

    [x']    [  cosΘ    0      sinΘ    0][x]

    [y'] = [    0         1         0      0][y]

    [z']   [ -sinΘ     0       cosΘ   0][z]

    [1]     [   0         0          0     1][1]

     

     

   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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